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검색열기

애월초등학교

알림터

메인페이지 알림터 가정통신 - (가정통신문) 2020학년도 다모임 봉사단 운영에 대한 안내


RSS 새창 열기

가정통신

  • 작성자한경희
  • 작성일2020-07-21
  • 조회수243

제목(가정통신문) 2020학년도 다모임 봉사단 운영에 대한 안내


                                                                                                                                            

두근거리는 배움을 함께 찾아가는 따뜻한 학교

2020. 4. 21.

담당부서: 교무부

795-8907 Fax 795-8999 http://www.aewol.es.kr

- 2020학년도 학생 다모임 봉사단 운영 안내 -

 

코로나 19상황에 맞춰 2020학년도 1학기 학생 다모임 봉사단 활동 시기를 2학기로 연기

 

 안녕하세요?

 연초부터 시작된 감염병의 우려는 진정될 줄 모르고, 특히 최근 제주도에 확진자가 추가 발생하면서 긴장감이 더 올라가셨을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는 등교 전 발열 체크 및 자가진단, 손 소독 및 환기 집중, 보건 교사 및 방역 인력 임시 채용 등 감염병으로부터 우리 아이들을 지키고자 여러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교육과정 내에서는 시정 변경을 통한 학년 간 만남 최소화, 학년 간 통합 활동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애월 학생 문화의 중심에 있는 학생 다모임도 잠시 멈추고 있습니다. 오늘은 학생 다모임과 관련된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교 학생 다모임은 학년을 넘어서 함께 친해지며 관계를 맺고, 학교 행사도 계획하며, 학교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학생 자치 실현의 장입니다. 그리고 이 학생 다모임의 중심에 전체 다모임 회의를 진행하고 준비하는 학생 다모임 봉사단이 있습니다.

 학생 다모임 봉사단은 봉사의 이름에 걸맞게 다모임 회의가 있는 1주일은 중간놀이와 점심시간을 반납하고, 회의 안건 선정을 위한 준비부터 회의 PPT와 시나리오 준비, 회의 진행 등 전체 다모임 회의가 매끄럽게 진행되기 위한 사전 작업을 미리 합니다. 그리고 회의가 끝나면 회의 내용 공지, 1-2학년에게 안내도 하고 교사와 협의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작년 2019년 말에는 많은 학생들의 지지를 받은 6학년 회장 강현지 학생을 비롯하여 부회장 공다빈 학생, 임예지 학생, 한시윤 학생이 당선되어 올해 위와 같은 역할을 맡을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감염병 우려로 이번 1학기에 다모임 운영을 한 번도 하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학생 자치 규정은 1학기에 1번씩 연 2회 선거를 하게 되어있습니다만 천재지변과 같은 재해 상황에 맞춰 어떻게 학생 다모임 봉사단을 운영할 것인지 그 방향에 대해서 교사, 학생이 함께 고민을 하였습니다. 1학기의 학생 다모임 봉사단 활동을 2학기에 연기하여 진행할 것인지, 규정에 따라 2학기 학생 다모임 봉사단을 뽑을 것인지 말이지요.

 

 3~6학년 학생들에게 물어본 결과 1학기 학생 다모임 봉사단 활동 기간을 2학기로 미루자는 결과가 압도적이었습니다. 6학년 한 학생은 “2학기 때 (피선거권자로서) 우리가 회장, 부회장에 뽑혀 그 역할을 하고 싶은 만큼이나 이미 뽑힌 봉사단도 그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못한 것 아니냐?”라고 말하였습니다. 이 말이 아이들의 전체적인 투표 결과를 대변하는 말인 듯 합니다.

 

 학교에서도 이런 부득이한 상황에 맞게 학생자치규정을 천재지변, 감염병 등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득이한 상황이 발생할 시 학생 다모임 봉사단 활동 기간 연장, 연기, 변경 등을 학생들과 협의할 수 있다.” 라는 문구를 삽입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학부모님들과 학생 다모임등 학교의 운영에 대한 이해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위와 관련하여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학교로 연락주시면 (795-8902, 담당자 교무부장) 귀하게 듣도록 하겠습니다.

 

 올 한해 가보지 못한 길을 걷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일수록 지혜를 모아 함께 해결하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학교 운영과 관련한 문제를 학부모님들께 알리고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늘 학교 운영에 참여해주시고, 지지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721

 

애월초등학교장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